Research Institute for Economy and Society
우리는 지난 세월 산업화 30년, 민주화 30년의 긴 길을 걸어왔습니다.
그 과정에서 외환위기와 같은 크고 작은 어려움을 겪기도 하였지만, 우리는 세계화라는 새로운 변화를 만들어내면서
위기를 지혜롭게 극복해왔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아직 지역ㆍ노사ㆍ성별ㆍ세대ㆍ계층 갈등과 같은 내부적인 갈등은
극복하지 못하고 있습니다.앞으로 다가올 또 다른 30년은 우리에게 어떠한 시대적 소명을 요구할까요? 아마도 이러한
갈등을 우선적으로 치유하면서 자유롭고 역동적인 경제, 창의와 개성이 숨쉬는 사회, 법 질서와 사회적 공존이 선순환하는
자랑스러운 자유 대한민국을 만드는 것이 아닐까요.
경제사회연구원은 편가르기와 대립을 넘어서 미래의 비전과 새로운 전략을 수립하는 것에 주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공정한 법치주의와 자유민주주의의 확립을 통해 개인의 자유와 공동체의 번영이 함께 이루어져야 합니다.
올바른 시민의식은 개인이 공동체를 균형있게 볼 수 있는 관점을 갖추는 데에서 시작합니다.
우리 연구원은 이를 위한 저술활동과 강연 그리고 입법 지원 사업을 유기적ㆍ지속적으로 이어가고자 합니다.
현재 동아시아 지역은 미-중 갈등과 무역분쟁, 북핵 문제, 인권 등 다양한 이슈들로 지역의 불안정성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내부적인 문제는 단순히 내부적인 문제로 끝나지 않고 대외적 문제와 상호유기적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4차 산업혁명은 산업 선점을 위해 국가 간의 경쟁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대한민국이 당면하는 과제들 역시 그 복잡성이 증대되고 있고, 대내외적ㆍ정치적ㆍ경제적ㆍ사회적인
다양한 측면에서 다층적인 접근이 요구되며, 이는 결국 우리의 생존과 번영에 직결될 것입니다.
경제사회연구원은 경제ㆍ정치ㆍ사회ㆍ미디어 등에 걸친 다양한 이슈들을 공론화하고 수용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새로운 대한민국의 희망의 씨앗, 또 다른 도약의 밑거름이 되고자 합니다.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원을 기대합니다.
경제사회연구원
최 대 석 이사장
(사)경제사회연구원
TEL 02-3487-0606 | E-mail ries@ries.or.kr |Address 03147) 서울특별시 종로구 삼일대로 469(경운동, 서원빌딩) 10층
Copyright ⓒ (사)경제사회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기관소개
Research Institute for Economy and Society
미래세대를 세우는 21세기 플랫폼 싱크탱크
(사)경제사회연구원
우리는 지난 세월 산업화 30년, 민주화 30년이라는 긴 길을 걸어왔습니다. 그 과정에서 외환위기와 같은 크고 작은 어려움을 겪기도 하였지만, 우리는 세계화라는 새로운 변화를 만들어내면서 위기를 지혜롭게 극복해왔습니다. 하지만 그러면서도 우리는 지역·노사·성별·세대· 계층 갈등과 같은 내부적인 갈등은 아직 극복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다음에 다가오는 또 다른 우리의 30년은 우리에게 어떠한 시대적 소명을 요구할까요? 아마도 이러한 갈등을 우선적으로 치유하면서 자유롭게 역동적인 경제, 창의와 개성이 숨쉬는 사회, 법 질서와 사회적 공존이 선순환하는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을 만드는 것은 것이 아닐까요.
(사)경제사회연구원은 편가르기와 대립을 넘어서 미래의 비전과 새로운 전략을 수립하는 것에 주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공정한 법치주의와 자유민주주의의 확립을 통해 개인의 자유와 공동체의 번영이 함께 이루어져야 합니다. 올바른 시민의식은 개인의 공동체를 균형있게 볼 수 있는 관점을 갖추는 데에서 시작합니다. 우리 연구원은 이를 위한 저술활동과 강연 그리고 입법 지원 사업까지 유기적·지속적으로 이어가고자 합니다.
현재 동북아시아 지역은 미-중 각축과 무역분쟁, 핵 문제, 인권 등 다양한 이슈들로 지역의 불안정성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내부적인 문제는 단순히 내부적인 문제로 끝나지 않고 대외적인 문제와 상호유기적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4차 산업혁명은 산업 선점을 위해 국가 간의 경쟁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대한민국이 당면하는 과제들 역시 그 복잡성이 증대되고 있고, 대내외적·정치적·경제적·사회적인 다양한 측면에서 다층적인 접근이 요구되며, 이는 결국 대한민국의 생존과 번영에 직결될 것입니다.
(사)경제사회연구원은 경제·정치·사회·미디어 등에 걸친 다양한 이슈들을 공론화하고 수용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새로운 대한민국의 희망의 씨앗, 또 다른 도약의 밑거름이 되고자 합니다.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원을 기대합니다.